본문 바로가기
정보성 글

경북 경주 여행 필수 코스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불국사

by pinkorol 2023. 11. 20.
반응형

 

불국사 입구
불국사 입구

불국사 소개하기

주소: (도로명) 경북 경주시 불국로 385 불국사 (지번) 진현동 15-1

영업시간: 매일 AM 9:00 ~ PM 18:00 입장마감 PM 17:00(연중무휴)

연락처: 054-746-9913

입장료: 2023년 5월 4일부터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주차비: 승용차 1000원, 중형차 1000원, 대형차 2000원입니다.

 

불국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불국사는 세계 문화유산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에 의거하여 1995년 12월 9일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세계유산이란 당해 문화재가 세계적으로 특출하고 보편적 가치를 지녀 인류 전체의 이익을 위해 보호되어야 할 문화유산을 말하며 불국사의 세계유산 등록은 인류 문화유산적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국사는 통일신라시대 경덕왕 10년에 당시의 재상 김대성에 의해 기공되어 해공왕 10년에 완성된 신라 호국불교의 도량으로 이상적인 불국정토의 세계를 한세에 구현한 대가람입니다.

 

불국사 내에는 일주문, 천왕문, 불국사 박물관, 성림당월산 대종사부도탑, 청운교. 백운교, 자하문, 좌경루, 범영루, 가구식 석축, 다보탑, 석가탑, 대웅전, 무설전, 관음전, 비로전, 사리탑, 나한전, 극락전, 안양문, 연화교. 칠보교, 당간지주, 미술관, 범종각, 불이문이 있습니다.

 

불국사 문화재 관람수칙
불국사 문화재 관람수칙

문화재 관람수칙

 

1. 경내 흡연금지(불조심)

2. 애완동물 입장금지

3. 음식물 반입 및 취사금지

4. 질서문란 행위금지(고성방가)

5. 사찰환경 훼손금지

6. 문화재 보호구역 출입금지

7. 드론 촬영금지

관음송 나무
관음송 나무

영월 청령포에도 600년이 된 관음송이 있지만 불국사에는 104년 된 관음송 나무가 있습니다. 

불국사 내부 흐르는 물
불국사 내부 흐르는 물
불국사 박물관 입구불국사 박물관 소개
불국사 박물관 입구

입구에서 조금 더 들어오면 불국사 박물관이 있습니다. 예약 없이 정문 키오스크를 이용해서 현장 발급가능하고 불국사에서 나온 유물들을 소수로 모아놓았는데 규모는 작은 편이긴 하나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관람료: 어른 2000원 어린이. 청소년 1000원

개관: AM 9:00 ~ PM 17:30(17:00까지 입장)

휴관: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다보탑
다보탑

다보탑은 서편에 있는 석가탑과 함께 석가여래와 다보여래가 탑 안에 나란히 앉았다는 묘법연화경에 내용을 표현한 것입니다. 다보탑은 목조 건축의 복잡한 구조를 석탑으로 만들어 낸 뛰어난 작품입니다.

탑의 네 모서리에 사자상이 있었는데 지금은 한 마리만 남았다고 합니다. 탑은 사각 팔각 원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여 층수를 헤아리기 어렵습니다. 석가탑과 전혀 다른 형태이면서 비슷한 높이로 조화를 이룹니다. 1925년에 해체하고 보수할 때 불상과 사리장엄구(사리함과 사리병을 비롯해 사리를 봉안하는 모든 장치) 등을 발견하였다는 기록이 있을 뿐 유물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석가탑과 함께 통일 신라시대 석탑을 대표로 합니다. 석가탑이 정형화된 세련미로 일반형 석탑을 대표한다면 다보탑은 화려한 특수형 탑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건립 시기는 삼국유사의 기록에 따라 불국사가 창건된 경덕왕 10년으로 추정됩니다.

석가탑
석가탑

석가탑은 동편에 있는 다보탑과 함께 석가여래와 다보여래가 탑 안에 나란히 앉았다는 묘법연화경에 내용을 표현한 것입니다. 탑은 전형적인 통일 신라시대의 석탑으로 가장 정형화된 세련미를 보여줍니다.

다만 머리장식 부분은 남원 실상사 동 서 삼층석탑의 머리장식을 본떠서 1973년에 복원하였습니다. 탑 주위는 연꽃무늬를 새긴 주춧돌 모양의 돌로 구획하였습니다. 1966년에 탑을 수리할 때 2층 몸돌에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을 비롯한 사라장엄구가 발견되었습니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인쇄물로 불국사 건립 시기인 경덕왕 10년에 간행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금동아미타여래좌상
금동아미타여래좌상

금동아미타여래좌상은 불국사 극락전에 모셔진 높이 1.66m의 불상입니다.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기교 있게 붙여 놓았으며 정수리 부근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가 큼직하게 솟아 있습니다. 원만하고 자비스러운 얼굴은 정면을 향하고 있으며 눈썹은 반원형이고 콧날은 오뚝합니다. 신체 표현은 장중하여 건장한 남성의 체구를 연상시키며 두 무릎은 넓게 퍼져서 매우 안정된 느낌을 줍니다.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왼쪽 어깨에만 걸쳐 입은 옷에는 거침없는 주름이 새겨져 있는데 특히 옷깃 안쪽에서 밖으로 늘어지는 옷 접힘은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어깨 높이로 들어 약간 오므린 왼손은 손바닥을 보이고 있으며 오른손은 무릎에 올려놓고 엄지와 가운데 손가락을 약간 구부리고 있습니다. 떡 벌어진 어깨 양감 있는 당당한 가슴 잘록한 허리 등에서 사실적이면서 세련된 통일 신라시대 불상의 모습을 엿볼 수 있고 경주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 경주 백률사 금동약사여래입상과 함께 통일신라 3대 금동불상으로 불립니다.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