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관해서

전동식 그라인더 세척

by pinkorol 2023. 1. 9.
반응형

 

전동식 그라인더 세척하기

 

그라인더

보통 흔히들 사용하는 카페에서의 전동식 그라인더는 원두 자체에 오일이 있어 원두를 담아두는 호퍼에 오일이 묻어나게 되는데 정해진 주기에 따라 세척해 주지 않으면 찌꺼기가 끼고 좋은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없으며 묻어있는 분쇄된 커피가 산화돼서 안 좋은 냄새가 납니다. 품질 좋은 에스프레소 추출을 위해서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 보려 합니다. 아무리 좋은 원두를 가지고 오더라도 세척하지 않고 사용하면 호퍼통의 오래되어 산화 된 기름 냄새가 섞여 원두의 향이나 맛에 영향을 주어 품질이 좋지 않은 에스프레소가 추출될 수 있습니다. 먼저 그라인더를 세척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주방세제, 수세미, 남아있는 원두를 보관할 통, 깨끗하게 닦아줄 수건을 준비해 줍니다. 호퍼통과 그라인더기 안의 날의 세척은 사용 횟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호퍼통은 주 1회 정도 세척해 주고, 그라인더 날은 2주에 1회 또는 한달에 1회 정도 세척 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통 카페에서는 많은 양의 에스프레소 추출로 인해 많은 양의 원두를 분쇄해야 되는 그라이더를 어떻게 세척하면서 관리 해줌에 따라 제품을 오래쓰고 빨리 고장나고가 정해질 것 같습니다.

그라인더 세척하기

호퍼통 세척

호퍼는 원두를 담는 통인데 원두통과 뚜껑, 원두 투입 레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킬로 내외의 용량을 사용하고, 호퍼는 로스팅된 커피 원두를 직접 보관하는 곳이므로 커피 원두의 표면에 있는 오일이 많이 묻기 때문에 청소가 중요한 부분인데, 매일 또는 일주일에 한 번씩이라도 꾸준히 청소를 해주며 관리를 해주어야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1. 세척 전, 감전되지 않게 전원 OFF 또는 코드를 분리해 줍니다.
2. 호퍼 게이트를 끝까지 밀어서 다른 곳에 분리하기 위해 원두가 새어 나오지 않게 해 줍니다.
3. 호퍼통을 분리하여 세척을 위해 내부에 남아있던 원두를 준비해 둔 원두 보관통에 보관합니다.
4. 주방세제와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해 호퍼통, 호퍼 게이트와 뚜껑을 분리하여 세척해줍니다.
5. 세척한 그라인더 호퍼통들은 완전하게 건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완전히 건조 하지 않고 그대로 호퍼통에 원두를 붓게 되면 원두에 물기가 묻어서 원두가 그대로 물기를 흡수시켜 원두가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그라인더기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커피에 관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크레마는 무엇일까?  (0) 2023.01.11
커피의 배합에 대하여  (0) 2023.01.10
커피 전동식 그라인더 그것이 궁금하다  (0) 2023.01.08
커피 원두 보관법  (0) 2023.01.04
캡슐 커피머신기  (0) 2023.01.03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