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관해서

디카페인 커피 만들기 위한 방법

by pinkorol 2022. 12. 31.
반응형

 

디카페인 커피 3가지 방법

 

커피
커피

커피가 가진 우리 몸에 작용하는 기능 중 대부분은 카페인에서 작용한다. 작은 컵에 담긴 커피는 커피의 유형과 제조방법에 따라 약 50~150mg의 카페인을 가진다. 카페인이 작용하는 효과를 피하기 위해서 원두로부터 그것을 제거하는 방법을 찾는 노력을 해왔다. 카페인 제거 커피를 처음 만들어낸 사람은 1903년 독일의 Ludwig Raselius라는 과학자이다. 그는 스팀을 이용하여 원두를 다공성 있게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 이 구멍을 통해 유출된 카페인을 유기적인 용매로 추출한다. 카페인을 제거하는 공정은 원두를 볶기 전에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을 통해 약 97퍼센트의 카페인이 제거된다.

물을 사용한 디카페인 만들기

카페인이 물에 녹는다는 성질을 이용한 방법이지만 카페인만 추출할 수 없기 때문에 끓는 물을 통해 커피를 우려내고 녹는 모든 성분을 녹여낸다. 끓인 커피를 활성탄소가 채워진 관을 통해 흘려보내 카페인만 제거한다. 하지만 복잡한 과정을 통해 녹여낸 맛과 향 성분을 다시 원두에 흡착시키므로 원래 원두의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 커피는 오로지 물과 접촉하고 맛과 향의 풍부함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

임계상태의 CO2(이산화 탄소)로 디카페인 만들기

디카페인 커피를 만드는데 이산화탄소가 쓰인다. 이때 사용되는 이산화탄소는 액체이기도 기체이기도 한 초임계유체 상태이다. 원두는 물과 스팀에 의해 불려진 다음 임계상태의 이산화탄소와 접촉한다. 임계상태의 이산화탄소는 카페인만을 추출하여 카페인에 대한 선택성이 높아 향미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고 유해성분의 잔류 문제가 없으나 설비가 고가라는 단점이 있다.

유기 용매로 디카페인 만들기

유기용매는 유기물을 녹이는 물질인데 카페인을 제거하는 유기물은 염화 메틸렌과 아세트산 에틸이다. 원두에 증기를 공급하여 수분함량을 늘리고 용매를 원두와 반대방향으로 흐르게 하여 카페인을 추출한다. 사용되는 용매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 때문에 이 방법은 보편적인 것이 아니다.

반응형

'커피에 관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배전에 대해서  (0) 2023.01.02
커피 만들때 필요한 도구  (0) 2023.01.01
더치커피에 대하여 알아보자.  (0) 2022.12.30
터키식 커피에 대하여  (0) 2022.12.29
아라비아 커피 추출하기  (0) 2022.12.29

댓글


loading